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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대한병원의사협의회 (이하 "협회"라 함)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 생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을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회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알려드리며, 협회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이용자가 언제나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협회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협회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01.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02.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이용 목적
03.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및 수집방법
0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05.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06. 개인정보의 열람, 수정, 삭제
07.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08.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09. 개인정보의 상실, 오용, 변경을 막기 위한 보안 예방책
10.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타 주의사항
1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실무자 연락처
12. 정책변경에 따른 고지


1.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1) “개인정보”라 함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
2) “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공개, 파기,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한다.


2.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이용 목적
대부분의 협회 홈페이지 서비스는 별도의 사용자 등록 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협회는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의사면허번호, 근무처명, 근무처 주소, 근무처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근무처 팩스번호
- 선택항목 : 자택 주소, 자택 전화번호, 자택 팩스번호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첫째, 협회는 본인 확인, 통계·분석 등을 위한 자료로써 귀하의 취향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협회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 및 서비스 등은 대부분 무료입니다. 협회는 이러한 무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부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데, 협회는 광고주들에게는 절대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셋째, 협회 홈페이지는 "의사회원"에 한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넷째, 의사회원 가입시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면허번호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에 이용" 및 "회원정보 공개 서비스" (예, "병의원 및 회원검색하기"), 협회 회원데이터 베이스 구성, 협회 의사회원 관련 각종 업무 등에 활용
(2) 근무처명, 근무처 주소, 근무처 전화번호, 자택 주소, 자택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핸드폰 번호 등 : 고지사항 전달, 불만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새로운 정보 및 서비스 정보, 이벤트 정보 등의 안내, 협회 회원데이터 베이스 구성, 협회 의사회원 관련 각종 업무 및 행사, 홍보 등에 활용
(3) 출신학교, 진료과목 : 협회 회원데이터 베이스 구성, 협회 의사회원 관련 각종 업무 및 행사, 홍보 등에 활용
(4) 기타 선택항목 : 개인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 및 원활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다섯째,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등의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및 수집방법
1) 협회는 귀하께서 최초 회원 가입 시에 개인정보보호정책 조항이 포함되어 있는 서비스약관의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협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회원신고서, 전화, FAX, 서면, 전자우편
- 소속의사회 및 산하단체로부터의 제공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협회는 귀하가 수정한 정보 및 가입해지를 요청하는 경우 재생할 수 없는 방법에 의하여 디스크에서 완전히 삭제하며 추후 열람이나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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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귀하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되면 즉시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동안 보존합니다.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가. 의사회원 신고데이터
① 보존 이유 : 정관 제6조의2, 정관세칙 제2조
② 보존 기간 : 영구
나. 회원관리 시스템 내 회원등록 정보 데이터
① 보존 이유 : 회원관리
② 보존 기간 : 영구


5.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1) 협회는 귀하의 동의가 있거나 법률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이용 범위를 넘어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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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본인이 자신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 각시도의사회, 각시군구의사회, 협회에 등록된 학회, 협회 정관에 명시된 직역협의회의 회원관리·회비관리 등 업무목적으로 회원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협회 승인된 연수교육 안내를 위한 목적으로 제공하는 경우
- 정부 및 관련 기관의 요구에 의해 회원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기타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통해 회원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개인정보의 정보제공 범위는 아래의 범위로 제한되며, 정보제공요구 기관별로 그 제공범위를 달리할 수 있으며, 제공형태는 출력된 인쇄물로 한정합니다. 다만, 각 시도의사회가 회원관리 목적상 파일로 요청할 경우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의 성명, 면허번호, 주민번호 앞자리, 성별, 근무처명, 근무처 주소, 근무부서, 직위 중 전부 또는 일부
3) 협회는 상기 나열된 이유의 개인정보제공 이외에, 귀하의 개인정보를 타인과 공유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귀하에게 공유하는 자가 누구이며, 주된 사업이 무엇인지, 제공 또는 공유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무엇인지,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등에 귀하가 회원 가입시 등록한 전자우편을 통하여 고지한 후 동의를 구합니다.


6. 개인정보의 열람, 수정, 삭제
1) 귀하는 언제든지 귀하의 협회 홈페이지 ID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협회 홈페이지상의 ‘개인정보관리’ 페이지에서 귀하의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정정(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귀하가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협회는 본인여부를 확인하고 요청의 진위를 확인 후 (상황에 따라서, 신분증 사본을 요청 할 수 있음)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단, 의사회원의 정보 삭제는 제외합니다.
7.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귀하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협회는 귀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HTTP 서버(어떤 웹사이트를 호스트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조그마한 데이터 꾸러미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 드라이버에 저장됩니다.
2) 귀하가 로그인을 한 모든 협회사이트 또는 맞춤화된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귀하가 쿠키를 허용하여야 합니다.
3)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져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귀하가 쿠키의 설정을 거절하는 경우 일부 협회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지장이 있음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쿠키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협회에 접속하는 각 브라우저에는 고유한 쿠키가 부여되며, 이 쿠키는 등록 사용자와 미등록 사용자의 사용 빈도나 반복 사용의 한도를 측정하는데도 사용됩니다.
(2) 쿠키는 귀하가 방문한 협회사이트 영역의 방문 형태 및 귀하의 총체적인 방문 형태를 측정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사용자들의 습관이 어떻게 비슷한지 혹은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에 사용되며, 협회는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귀하가 협회 사이트에서 열람하는 내용, 배너 및 각종 행사들이 귀하에게 보다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협회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대책
-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한 컴퓨터 바이러스 장치
- 보안이 필요한 정보의 경우 암호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에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
- 침입차단 시스템 등을 이용한 접근통제 장치
- 기타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기술적 장치
2) 관리적 대책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는 것을 금지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부여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절차
-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담당자를 지정하여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보안을 유지함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고 출입 통제
- 장애발생시 대체절차
- 통신관리를 위하여 온라인 회선과 설비상태에 대한 정기 점검 및 점검 결과를 기록·유지하는 절차 등
3) 협회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협회개인정보 보호정책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전반적인 관리와 운영 등을 위해 협회 정보통신위원회 산하에 소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담당하고 있으며, 소분과위원회의 역할 및 임무는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상실, 오용, 변경을 막기 위한 보안 예방책
1) 귀하의 협회 홈페이지 개인정보와 프로필은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고 있으므로, 오직 귀하 본인만이 이러한 개인정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귀하는 협회 홈페이지 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귀하의 개인정보와 프로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비밀번호는 그 누구에게도 알려주어서는 안됩니다. 협회는 절대 불필요한 전화나 E-mail로 귀하의 비밀번호를 묻거나 하지 않습니다. 또한 작업을 마치신 때에는 반드시 귀하의 계정을 종료하시고, 웹브라우져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귀하가 다른 사람과 컴퓨터를 공유하거나, 인터넷 카페나 도서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사람이 귀하의 개인정보 및 통신내용을 함부로 볼 수 없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10.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타 주의사항
온라인 상에서(예를 들어서 게시판이나, E-mail을 통해서, 또는 채팅을 통해서) 귀하가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수집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말해서, 공개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상에서 개인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로부터 원치 않는 메시지를 답장으로 받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협회가 귀하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한다고 할지라도 사용자 본인의 부주의에 따른 개인정보 침해에 대해서는 사용자 본인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으므로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보호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실무자의 연락처
1) 협회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귀하께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개인정보관리책임자가 책임을 집니다.

2) 협회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를 담당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실무자를 지정하고 있고,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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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책변경에 따른 고지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11년 12월 14일부터 적용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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